다운로드 링크가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 경우 애드블록을 해제해 주세요.
본문 바로가기
  • 혜음우리말화연구소
잡동사니/게임 관련 글

[GBA] 파이어 엠블렘 봉인의 검과 열화의 검 계승 방법

by WindowsTiger 2023. 2. 5.

※ 주의: <파이어 엠블렘 열화의 검> 한글패치판의 봉인의 검 계승은 일본어 판으로 할 수 없습니다. 열화의 검 한글패치 판은 봉인의 검 한글패치 판에서만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. 
해당 글은 mGBA 0.10.1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
 

<파이어 엠블렘 열화의 검>은 <봉인의 검>에서 데이터를 계승 할 수 있으며,  연동을 통해서만 볼 수 있는 추가 에필로그(엔딩이후 특별 회화)가 8주차, 10주차 클리어시 볼 수 있게 됩니다.

에뮬레이터에서는 mGBA를 이용해 두 게임을 연동 시킬 수 있습니다. VBA등, 일반적인 링크 상황을 에뮬레이팅 하는 에뮬레이터의 경우는 정상 작동하지 않습니다.

우선 gba의 bios를 따로 구해 설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. 에뮬레이터의 [도구-설정]에 들어가서, [바이오스] 카테고리에서 gba 바이오스의 경로를 지정해줍니다. 바이오스 소개 건너뛰기가 체크되어 있다면 체크를 해제해줍니다.

그런 다음 [파일-새로운 멀티플레이어 창]을 눌러 에뮬레이터를 2개를 띄어주신 뒤에 각각 <열화의 검>과 <봉인의 검>의 롬을 로드합니다.

각각 세이브 파일이 정상적으로 로드되었는지 확인합니다. <봉인의 검>의 경우에는 클리어한 세이브 파일이 필요합니다.

만약 어느 한쪽에서 세이브가 정상적으로 로드되지 않았을 경우 [파일-게임 저장-대체 게임 로드]에서 sav파일을 지정해서 원래 세이브 파일을 로드하시면 됩니다.

<봉인의 검>은 리셋 ([에뮬레이션-재설정]에서 가능)을 한뒤 Start와 Select를 동시에 눌러 효과음과 함께 닌텐도 로고가 없어지도록 해주세요. <열화의 검>에서는 메인 메뉴에서 [엑스트라-"봉인의 검"에서 로드]를 눌러 통신 화면에 들어간 뒤 대기합니다. <봉인의 검>쪽에서 효과음과 함께 Nintendo 로고가 무지개 빛으로 반짝이시면 성공한 것입니다.

이후 <열화의 검>쪽에서 계승하는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.

읽기를 종료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 봉인의 검을 꺼도 됩니다.

만약 <열화의 검>쪽에서 클리어 데이터가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뜰경우 <봉인의 검> 쪽을 다시 확인하여 주십니다.

댓글